-
영상제작의 이론과 실제 1, 2 / Theory and Practice of Image Production 1, 2
영상콘텐츠는 콘텐츠 산업에서 매우 광범위하고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콘텐츠이다. 영상제작의 한 단계인 영상 촬영과 편집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영상콘텐츠 제작의 실용적인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
문화원형과 콘텐츠 소재 개발 / Cultural Archetypes and Materials of Contents
문화원형은 한 사회의 동시대인의 의식 혹은 무의식 속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으로 역사, 음식, 음악, 문화유산 등등 다양한 곳에서 발견된다. 이것들을 발굴하고 재가공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문화예술콘텐츠 기획론 1, 2 / Planning of Cultural Art Contents 1, 2
콘텐츠의 창작 과정에서 기획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콘텐츠에 대한 기존 지식을 활용하고 사전조사로 콘텐츠 소재를 발굴한 다음 이를 상상력으로 동원해 창의적 콘텐츠를 기획하는 연습을 실시한다.
-
콘텐츠 제작 워크숍 1, 2 / Content Production Workshop 1, 2
콘텐츠 제작에 대해 학습한 기존 지식을 모두 동원하여 기획, 촬영, 편집까지 전 과정을 거쳐 창의적 콘텐츠를 직접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콘텐츠 저작권 1, 2 / Contents Copyright 1, 2
콘텐츠의 유통창구가 다각화되고 오랜 시간을 걸친 유통 전략이 추구되면서 콘텐츠의 저작권의 소유 문제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콘텐츠 창작자와 유통업자 뿐만 아니라 산업전문가와 정책담당자가 알아야 할 필수적인 콘텐츠 저작권법을 배우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문화예술콘텐츠의 이해 / Understanding of Culture and Arts Contents
문화예술콘텐츠의 정의, 기능, 비평, 제작, 산업, 정책 등 21세기 문화예술콘텐츠에 대해 다양하고 폭 넓은 방식으로 조명함으로써 이 분야의 입문자에게 기초 개념과 지식을 제공한다. 또한, 문화예술콘텐츠로 간주되는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직접 체험하고 그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제작되고 수용되며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이 분야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추구한다.
-
콘텐츠스토리텔링 입문 / Introduction to Content Storytelling
문화예술콘텐츠산업에서 스토리텔링 능력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생각하고 느끼고,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설득력 있게 구성하고 표현하는 기술인 스토리텔링은 많은 사색과 경험에서 나온다. 다양한 문화예술콘텐츠에서 스토리텔링의 힘을 알고 이해하는 강의이다.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 Understanding of Digital Media
21세기 디지털 혁명으로 인해 아날로그 미디어가 디지털 미디어로 진화하면서 새로운 정치·사회·문화적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 현상과 새로운 콘텐츠의 이용방식을 이해한다.
-
콘텐츠 스토리텔링 응용 / Applied Content Storytelling
콘텐츠기본이론을 기초로 비주얼 스토리텔링 등의 학습으로 심화하여 콘텐츠 분야에 부합하는 스토리보드 제작 및 영상콘텐츠 제작으로 기초 작업으로 확대한다.
-
방송콘텐츠 제작의 이해 / Understanding of TV Production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방송콘텐츠는 단순히 방송에 나가는 콘텐츠 이상의 상징적 경제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강의는 방송콘텐츠의 제작현실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송콘텐츠 장르에 대한 연구와 접촉을 통해서 방송콘텐츠가 갖는 사회적 경제적 영향력에 대해서 고찰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상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 Image and Communication
영상문화시대 영상콘텐츠가 대량 생산되고 소비되고 있다. 영상콘텐츠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로 메시지를 영상언어로 표현하여 수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다큐멘터리 제작론 / Production of Documentary
다큐멘터리는 방송에서 보편적인 장르로 현실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다룰 수 있는 콘텐츠이다. 다양한 유형의 다큐멘터리가 어떻게 기획되고 제작되는지를 이해하는 강의이다.
-
디지털사운드 / Digital Sound
영상 콘텐츠의 제작에서 필수적인 요소인 사운드를 디지털 소프트웨어를 통해 직접 제작하고 영상편집에 함께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
영상이펙트의 기초 / Basic Visual Effects
디지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고 특수한 효과를 줄 수 있는 기법의 기초를 학습한다.
-
광고 기획과 제작 / Planning of Advertising
광고는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특수한 목적을 지닌 콘텐츠이다. 광고의 고유한 커뮤니케이션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것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고 직접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영상이펙트의 응용 / Applied Visual Effects
디지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고 특수한 효과를 줄 수 있는 기법을 숙련하고 실전 응용력을 높인다.
-
콘텐츠와 글쓰기 / Contents and Writing
글쓰기는 콘텐츠를 기획, 재현, 비평하는데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수단이자 그 자체로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는 근본적인 도구이다. 다양한 장르의 글들을 구분하여 논리성과 표현력을 분석하고 좋은 글쓰기를 실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문화예술콘텐츠 마케팅과 유통 / Content Marketing and Distribution
오늘날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적합한 유통창구에 배치할 수 있는 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콘텐츠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콘텐츠의 마케팅과 유통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강의이다.
-
3D캐릭터 / 3D Character
캐릭터의 제작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술과 3D 캐릭터 제작에 필요한 지식과 기법을 세부적으로 배우고 본인이 직접 기획한 콘텐츠에 접목하여 실습한다.
-
문화예술콘텐츠 산업과 정책 / Industry and Policy of Cultural Art Contents
문화예술콘텐츠가 주축이 되는 창조 산업은 21세기 국가 성장동력으로 간주되어 국가가 정책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콘텐츠 전문가에게 필요한 산업과 정책에 대한 중장기적 안목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웹콘텐츠 기획과 제작 / Planning of Web-Contents
최근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 웹드라마, 웹브랜드 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기획 제작 인력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수업으로, 특히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중심을 두고 콘텐츠를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광고, PR 전략 콘텐츠를 기획 제작한다.
-
디지털사이니이지와 콘텐츠(캡스톤 디자인)/ Digital signage and content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눈부신 발전으로 스마트 미디어 시대가 열리며, 어플리케이션 대중적인 콘텐츠 유통창구로 발전하였다. 스마트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어플리케이션을 구상하고 개발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문화예술콘텐츠 조사방법론 / Cultural Art Contents Survey methodology
문화예술콘텐츠 소비자에 분석을 위한 조사 연구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실무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산출된 정보를 적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연구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콘텐츠 저작권 1, 2 / Contents Copyright 1, 2
콘텐츠의 유통창구가 다각화되고 오랜 시간을 걸친 유통 전략이 추구되면서 콘텐츠의 저작권의 소유 문제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콘텐츠 창작자와 유통업자 뿐만 아니라 산업전문가와 정책담당자가 알아야 할 필수적인 콘텐츠 저작권법을 배우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디지털사이니지와 취업실무(캡스톤디자인) /Digital signage and employment practice(Capstone design)
산업체의 수요에 부응하며, 졸업 후 실무적 차원의 경험을 얻기 위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으로 지역 및 공공기관과 공동의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적 능력이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사진콘텐츠 / Photographic Contents
사진의 발명은 근대에 이미지의 혁신적 전환을 야기하였다. 오늘날 사진은 모든 영상콘텐츠의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장르로 통한다. 이 과목에서는 사진의 근본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로 사진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촬영조명기초 / Basic Shooting & Lighting
영상콘텐츠의 제작에서 필요한 촬영과 조명의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 능력의 토대를 다진다.
-
디자인리서치 / Design Research
인간의 삶과 밀접한 실내외 공간 및 환경디자인을 위한 개념과 주제를 다루게 되며 개인별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과 표현 과정의 실행을 통해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Basic Computer Graphics
이미지 드로잉 및 기초 2D 조형학습을 중심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기초 컴퓨터 활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시각적인 표현을 위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3D 표현과 2D graphic 작업을 수행한다. 공간 환경의 표현에 부합하는 비주얼 표현 기법과 기초적인 그래픽 작업을 실행한다.
-
디지털디자인 I/ II
디지털미디어의 첨단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 컴퓨터 어플리케이션을 실습하고, 다중 디멘셔널 디지털 표현 프로세스를 학습함으로써 창의적 아이디어와 결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서양미술사1, 2 / European Art History1, 2
고대 그리스시대로부터 중세까지의 서양미술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이 강의의 일차적 목표이다. 이는 서양미술사에서 발견되는, 시대에 따른 다양한 양식변화와 그 변화의 본질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정치적, 신학적 변화 사이의 유기적 관계를 근본적으로 조명한다.
-
20세기 미술사 / Contemporary Art History
서양미술의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20세기 다양하게 전개된 주요 미술운동을 중심으로 그 태동과 전개와 확산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고찰하고, 그 본질적 특성을 현대작가들의 구체적인 실례들을 통하여 고찰한다.
-
현대예술론 / Contemporary Art Theory
현대예술의 미학과 조형이론을 통해 예술형식에 대한 감수성의 기원과 예술문화 형태와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개인의 예술형식의 특성에 관한 관심을 규정짓게 한다.
-
이콘1, 2 / Icon1, 2
전통 이콘 제작의 나무 위 템페라 기법을 익힌다. 이콘 제작의 기본과 이론을 통한 완성도를 높인다. 그리스도교 미술의 한 영역인 이콘의 의미와 기법 이행을 병행한다.
-
스테인드글라스1, 2(캡스톤디자인) / Stained Glass1, 2(Capstone Design)
스테인드글라스의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특성 및 이론과 실기실습을 통해 공간과 빛의 상호관계성을 이해하고 유리재료를 다루는 기능을 숙달하여 <창>의 개념을 탈피한 신비로운공간으로 확장 시키는 매체가 될 수 있도록 한다.
-
이콘워크숍1, 2 / Icon Workshop1, 2
이콘 제작의 기본과 이론을 통한 완성도를 높이고 전문인으로서의 숙달과정을 배운다.
-
스테인드글라스 워크숍1, 2(캡스톤디자인) / Stained Glass Workshop1, 2(Capstone Design)
스테인드글라스의 실기실습을 통해 빛과 작품간 상호관계성을 이해하고 유리재료를 다루는 기능을 통한 매체확장의 전문적 영역을 만들어낸다.
-
바이오메디컬아트 / Biomedical art
우리 몸의 해부학적 구조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한다. 또한 표면에 나타나는 형태의 변화를 내적 구조와 연관시켜 기능의 변화에 따른 형태적 변형을 이해한다. 미술사에 나타난 인체 표현의 다양한 예를 재현하고 분석한다. 또한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새로운 의과학적 시점으로 인체를 해석하고 표현한다.
-
바이오메디컬아트워크숍 / Biomedical art Workshop
자연에서 관찰되는 형태와 패턴, 규칙성과 대칭성을 기록하며 공통의 속성을 이해한다. 또한 관찰된 자료와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과학적 관점의 시각표현을 학습한다. 미술에서 나타난 과학적 표현들과 과학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미술적 효과들을 이해하고 이를 새롭게 응용한다.